소비자는 왜 같은 제품을 보고도 서로 다른 판단을 할까요?누군가는 꼼꼼하게 비교하고 구매하고, 또 누군가는 충동적으로 지갑을 열죠. 이처럼 사람들의 소비자 행동은 단순하지 않아요. 여기에 행동경제학이라는 심리학+경제학 기반의 분석 도구가 큰 도움이 되죠.오늘은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소비자 행동을 해석하고,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게요. 행동경제학이란?간단히 말해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비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지 설명하는 학문입니다. 행동경제학은 감정, 직관, 편향에 휘둘리는 현실의 소비자를 연구합니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 요소1. 감정이 구매를 움직인다광고는 종종 감성에 호소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정에 이끌려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이걸 사면..